ISA(Individual Savings Account)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세금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저축과 투자를 장려하기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여러가지 금융 상품의 하나의 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고, 절세 혜택을 제공합니다.
ISA 유형
ISA는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으로 세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특징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isa 중개형 장점과 단점, 일반형과 서민형의 차이, 활용법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ISA 장점
1. 절세 혜택
- 가장 큰 장점은 절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생하는 수익의 일정 한도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습니다. 일반형은 200만 원, 서민형은 400만 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낮은 세율(9.9%)로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또한 수익과 손실을 합산하는 손익통산 방식으로 상계가 가능해 절세 효과가 큽니다.
2. 투자 상품의 다양화
- 예금, 적금 뿐만 아니라 주식, etf, 펀드, 채권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 주식은 투자가 불가합니다.
3. 납입 한도
- 연간 최대 2천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며, 최대 1억 원까지 누적 납입이 가능합니다. 연간 한도를 채우지 못할 경우 다음 해로 이월도 가능합니다.
ISA 단점
1. 의무 가입 기간
- 의무 가입 기간이 3년이며 연장도 가능합니다. 만기 이후에는 언제든 해지가 가능합니다. 중도에 해지할 경우에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일반 세율 15.4% 적용)
- 만기 이전에도 인출은 가능한데 원금 범위 안에서만 인출할 수 있고 해당 금액은 다시 납입할 수 없습니다. 또한 isa에서 얻은 수익은 가입 기간이 끝나기 전까지 뺄 수 없습니다.
ISA 일반형, 서민형
중개형은 일반형과 서민형으로 구분됩니다. 소득 조건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유형이 다르고, 비과세 한도도 다릅니다.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나 직전 과세기간에 근로소득이 있다면 만 15세 이상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서민형은 직전 연도 총 급여 5천만 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 3,800만 원 이하여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서민형의 경우 소득 조건을 충족해야 하므로 소득확인증명서 제출이 필요합니다.
비과세 혜택은 일반형 2백만 원, 서민형 4백만 원으로 서민형이 두 배 높은 세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소득 조건만 맞다면 서민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ISA 활용법
1. 계좌 개설 및 선택
- 1인당 1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중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게 선택하면 되는데 국내 주식 투자를 고려한다면 중개형을 추천합니다.
2. 꾸준한 납입
- 연간 납입 한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꾸준히 자금을 넣습니다. 자동이체를 설정해 놓는다면 보다 체계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단기적으로 자금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현금 중심의 투자가 적합하고, 장기적인 목표가 있다는 etf, 주식 투자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장기 투자
- 절세 혜택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최소 3년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적으로 투자하면 복리 효과로 자산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주식, etf, 펀드 투자는 변동성이 크므로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만기 후 재활용
- 만기 후에는 계좌를 해지하고 새로이 개설하여 다시 절세 혜택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재테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마을금고 아기뱀적금, 최대 연 12% 아기적금 추천 (1) | 2025.04.12 |
---|